• 단행본
  • IT/컴퓨터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한 쿠버네티스 실전 프로젝트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한 쿠버네티스 실전 프로젝트new

저자: 아이자와 고지, 사토 가즈히코 지음, 박상욱 옮김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180x245 l 출간일: 2021.06.18
ISBN: 979-11-5768-713-8 (93000) l 페이지: 368 l 난이도: 초중급

부록:

정가: 30,000원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도 쉽게 배우는 실전 쿠버네티스 프로젝트를 만난다!
클라우드 컴퓨팅, 컨테이너, 쿠버네티스라는 세 가지 인프라 관련 기술이 등장하면서 최신 서비스 개발 환경은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데브옵스(DevOps)를 향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제는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도 세 가지 기술을 어느 정도 이해해 더 나은 개발 효율을 추구해야 할 시대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가 인프라 엔지니어처럼 최신 인프라 기술을 심도 있게 배우는 것은 부담되는 일이다. 핵심만 빠르게 이해하고 실제 서비스 배포 환경의 운용 기술을 익히는 요령이 필요하다.

이 책은 전 세계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직접 구축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컨테이너 기반의 개발 프로세스와 쿠버네티스 운용 방법의 핵심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기존에 EC2(Elastic Computing Cloud) 기반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했던 아마존 웹 서비스 엔지니어라면 Amazon EKS 기반의 쿠버네티스 운용 방법에 대한 기초를 익힐 수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데브옵스 기반의 서비스에서 개발 환경에 입문했다면 이 책과 함께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어떻게 구축하고 운용하는지 직접 경험해보기 바란다.

이 책의 특징
 ●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환경을 구축하고 웹 애플리케이션, 배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동작시킨다.
 ● 쿠버네티스에서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는 구조를 이해한다.
 ● 컨테이너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해한다.
 ●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쿠버네티스를 운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해한다.




 지은이/옮긴이 소개 

지은이 아이자와 고지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을 포함해 다양한 관점에서 시스템의 옵저버빌리티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New Relic의 솔루션 컨설턴트이자 프리세일즈 엔지니어다. 데모 및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을 지원하고 관련 기술 정보를 널리 알리는 업무를 수행 중이다. 달리기, 등산, 축구 관람 등의 취미가 있지만 현재는 두 아이의 아버지로 사는 데 보람을 더 느끼고 있다.

지은이 사토 가즈히코
일본 유니시스에 근무 중이며, 항공 및 여행 관련 시스템 개발 업무를 수행하면서 비동기 분산 처리 기반의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 이 경험 때문에 쿠버네티스라는 기술에 흥미를 느껴 배움을 지속하는 중이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기술로 여행을 즐겁고 쾌적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이다. 여행이 취미였는데, 최근 취미와 일의 경계가 희미해져가는 삶이 되면서 이것이 좋은 일인가에 대해 고민 중이다.

옮긴이 박상욱
AWS Premier Consulting Partner사인 (주)메가존클라우드에서 Cloud Solutions Architect를 총괄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인프라 컨설팅과 디자인 및 구축, 운용에 대한 일을 하고 있다. 또한 AWS 사용자 그룹 리더이며 Global AWS Community Hero, AWS Ambassador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아마존 웹 서비스 클라우드 디자인 패턴 설계 가이드』, 『아마존 웹 서비스 클라우드 디자인 패턴 구축 가이드』, 『인프라스트럭처 자동화 프레임워크 Chef-Solo 입문』, 『네트워크 더 쉽게, 더 깊게』, 『탄력적 개발로 이끄는 AWS 실천 기술』, 『고진감래 C언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입문』, 『아마존 웹 서비스 부하 테스트 입문』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실습과 함께 매니지드 쿠버네티스를 경험한다
2020년 1월 『쿠버네티스 입문』을 출간한 이후 쿠버네티스와 관련하여 어떤 책을 더 출간해야 할지를 고민하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쿠버네티스의 핵심 개념과 기본적인 운영법을 소개했다면 다른 방향으로 쿠버네티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소개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것이었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나 데브옵스를 다루는 책을 내야 하는가? 그럼 여기서 쿠버네티스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라는 고민을 해본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쿠버네티스에 집중한다는 의미에서는 두 가지가 너무 큰 담론이라 갈피를 잡지 못했습니다.

이때 우연히 접하게 된 것이 지금 소개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한 쿠버네티스 실전 프로젝트』입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Amazon EKS를 이용해 클라우드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예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나 데브옵스 관점에서 매니지드 쿠버네티스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실습 중심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매니지드 쿠버네티스 환경을 다룹니다. 구체적으로는 명령어와 웹 UI 기반의 관리 콘솔을 함께 활용하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능과 적절히 연동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쿠버네티스 운용 방법을 살펴봅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나 매니지드 쿠버네티스 관리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브옵스, 쿠버네티스를 결합한 개발 방법론도 엿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중심으로 애플리케이션이나 상용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과 함께 매니지드 쿠버네티스의 기본 운용 방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추천사 

현재 쿠버네티스는 국내와 해외 저자가 많은 서적을 썼고, 처음 쿠버네티스를 접할 때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런데 EKS를 잘 사용하려면 쿠버네티스와 AWS의 연동 관계를 알아야 하는데 이 부분은 아직 다양한 자료가 많지 않다. 그런 이유로 최근 아파치 에어플로를 아마존 웹 서비스의 매니지드 쿠버네티스 서비스인 EKS에서 사용하기 위해 꽤 고생한 적이 있다. 예를 들면 AWS의 ALBApplication Load Balancer와 연결하는 방법, 외부 DNS와 연동하는 방법, EFS를 추가하는 방법, 노드를 증가시키는 방법 등이다. 이 과정에서 현업에서 일하는 지인에게 물어보고 강좌를 찾아보며 인터넷 자료도 열심히 검색해보는 등 많은 일이 있었다. 그래도 딱 원하던 정보들이 없어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던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일을 겪은 후 이 책의 추천사를 요청받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조금만 빨리 번역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쿠버네티스에 대한 설명은 다른 책과 비슷하지만 ‘EKS로 배우는’이라는 부제처럼 Amazon EKS를 이용할 때 고민되는 부분들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노드에 권한을 부여하는 작업, 모니터링 관련 설정과 실행 등 EKS를 사용한다는 것은 결국 쿠버네티스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AWS와 연동하는 것에 관한 이해도 중요하다. 이 책은 추천사를 쓰는 시점에서는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소개하는 유일한 자료로 생각한다.

쿠버네티스를 사용한다면, 당연히 쿠버네티스 자체를 잘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하지만 점점 퍼블릭 클라우드를 많이 사용할수록 많은 사용자가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 GKE 등의 매니지드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더 높다. 여러분이 만약 AWS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던 중 EKS를 이제 막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책은 꼭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강대명(위버스 컴퍼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쿠버네티스는 점점 시장을 넓혀가는 한 가지 중요한 기술이 아니라 IT를 위한 기반 기술이 되고 있다. 실제로 쿠버네티스와 관련된 강의를 하고 책을 쓰는 등 저변을 넓히는 활동을 지속하며 개발자/엔지니어가 쿠버네티스를 모르면 일하기 어려운 시점이 곧 올 것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현재 실무에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관리형 쿠버네티스(Amazon EKS, AKS, GKE), 설치형 쿠버네티스(OpenShift, Rancher), 구성형 쿠버네티스(kubeadm, kops, kubespray, KRIB)라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이 책은 관리형 쿠버네티스 중 Amazon EKS를 중심으로 다룬다. 쿠버네티스가 동작하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벤더의 주요 기능(예를 들면 VPC, CloudFormation)과 쿠버네티스의 연결고리를 이해시키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관리형 쿠버네티스는 쿠버네티스의 가장 어려운 부분인 설계와 관리를 클라우드 서비스 벤더가 제시하는 가이드에 따라 수행한다. 이러한 이유로 직접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성해서 관리하는 것보다 접근성이 높고 관리도 편리하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쿠버네티스와 도커(또는 컨테이너 도구)에 대한 이해는 있지만 Amazon EKS는 생소한 분
● AWS에 대한 이해는 있으나 쿠버네티스가 생소한 분
● 앞의 두 가지에 관한 배경지식은 없지만 Amazon EKS를 배울 열정이 있는 분(이런 분은 AWS나 쿠버네티스 입문서를 함께 참고하는 것이 좋다).
실제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데브옵스 기반으로 쿠버네티스 도입을 고민하는 회사라면 “왜 이제야 책이 출간되었나?”라고 반길 것이다. 특히 Amazon EKS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독자분이라면 AWS와 쿠버네티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쿠버네티스 세계에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조훈(IT 인프라 엔지니어 그룹 운영자)




 관련 서적 

원서정보
『Kubernetes on AWS ~アプリケ一ションエンジニア 本番環境へ備える』  9784865942354

국내 관련 서적
『쿠버네티스 입문』  9791157685752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도커』 9791165215743
『15단계로 배우는 도커와 쿠버네티스』  9791190665469
『쿠버네티스를 활용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브옵스』  9791162242445
『시작하세요! 도커/쿠버네티스 (개정판)』  9791158392291
『쿠버네티스 인 액션』  9791161754048
『핵심만 콕! 쿠버네티스』  9791165920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