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제목 [신간]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아라비안 나이트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등록일 2021.07.15 조회수 1358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알라딘이 ‘열려라, 참깨’ 주문을……음? 뭐가 잘못된 거지?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 + 하브루타 식 질문에 답하는 중심 문장 만들기로 하루 한 문단 글쓰기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시리즈의 네 번째, 아라비안 나이트 편

“알라딘이 40명의 도둑을 만나서 도망치다가 어떤 동굴 앞에서 ”열려라 참깨“ 주문을 외웠더니 바위가 갈라지면서 보물과 요술 램프가 나왔어. 알라딘은 요술 램프에서 지니를 만났지…….”
어디서 많이 듣던 이야기인데, 자연스러운 듯 이상한 기분이 들지 않으신가요? 맞아요. 알라딘과 알리바바의 이야기가 섞여 버린 거죠. 한번 쯤 이렇게 이야기를 뒤섞어서 기억해 본 적 있지 않나요? 그건 아마도 여러 가지 이유로 원작을 한꺼번에 읽기보다 이야기를 따로 접했거나, 혹은 긴 글을 소화할 능력이 부족할 때 원작을 읽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초등 학습 중 글짓기/독서 분야에서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시리즈 중 이번에 출간되는 ‘아라비안나이트’ 편은 셰에라자드의 이야기 시작부터 알라딘과 요술 램프, 알리바바와 40명의 도둑, 신드바드의 모험을 각 장으로 나누어 담고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가 각각의 분리된 이야기를 단편으로 완결성 있게 보여주고 있다면 ‘아라비안 나이트’ 편은 이어지는 이야기를 어떻게 나누어서 읽을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긴 이야기들이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각 장별로 5부작으로 구성됩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긴 지문의 소화 능력이 필요하고 이것이 곧 독해력으로 이어지지요. ‘아라비안나이트’ 편으로 충분히 훈련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은 각 편당 이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쓰기에 필요한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질문합니다. 중심 내용을 담고 있는 핵심 문장을 따라 쓰고(필사) 그 문장의 꼬리를 무는 하브루타 식 질문을 통해 ‘내용 확인하기 → 중심 생각 이해하기 → 나라면 어떨지 상상하기’로 총 4문장의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개의 모아쓰기를 다시 모아써 보면 좀 더 긴 독서감상문 개요를 짜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책 읽는 건 좋아하는데 느낀 점을 물어보면 잘 모르겠다고 해요.”
긴 글일수록 자신의 감상을 정리하기는 더욱 어렵겠지요. 이번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아라비안나이트 편》을 통해 이야기를 읽고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훈련해 보세요. 더 이상 글쓰기가 두렵지 않게될 것입니다.




도서명: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아라비안 나이트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지은이: 유시나
출판사: 동양북스
출간일: 2021년 7월 15일
정    가: 13,000원